CODE -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숨어 있는 언어 (찰스 페졸드)

 이 책은 컴퓨터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(동작하는지)에 대해 아주 기초적인 부분에서 시작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.
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쓰여 있고 각 챕터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예제들도 모두 좋았다.

 같이 일했던 분의 추천으로 산 '찰스 페졸드의 WPF'라는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는데.. 알고 보니 "Programming Windows"라는 윈도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책을 쓴 유명한 분이셨다. 

 평소에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궁금하던 차에 우연히 "CODE" 라는 제목의 책을 보고 끌렸는데 알고 보니 찰스 페졸드가 쓴 책이어서 바로 구매하게 되었다. 

 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책의 내용이 좋았고 컴퓨터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나의 갈증을 해결해 주었다.

아래는 이책의 목차이다. 차후 시간이 되면 각 목차에 대해 더 쓰고 싶다.

  1. 친한 친구와의 대화
  2. 부호와 조합
  3. 점자와 이진 부호
  4. 전등을 분해해 봅시다
  5. 다른 방법을 찾아봅시다
  6. 전신과 릴레이
  7. 우리가 사용하는 열 개의 숫자들
  8. 십진수 이외의 것
  9. 비트, 비트, 비트
  10. 논리와 스위치
  11. 빌 게이츠? 논리 게이트!
  12. 이진 덧셈기
  13. 그렇다면 뺄셈은 어떻게 할까요?
  14. 피드백과 플립플롭
  15. 바이트와 16진수
  16. 메모리를 만들어 봅시다
  17. 혼자서 움직이는 컴퓨터
  18. 주판에서 반도체까지
  19. 두 가지 고전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들
  20. 아스키코드와 문자의 변환
  21. 버스에 올라탑시다
  22. 운영체제
  23. 곳정소수점과 부동소수점
  24. 고수준 언어와 저수준 언어
  25. 그래픽 혁명